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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법칙 - 기획, 마케팅, 관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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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법칙 - 기획, 마케팅, 관점

heedoo 2019. 5. 8. 23:38

프로스쿨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흔드는 법칙 가의를 진행해서 

기분전환할 겸 들어보았다.

 

 

  • (기획) 소비자에게 답이 있다
  • 연사 : 김성민  

 

현재 우리나라 종이책 1위는 교보문고 이지만  전자책 1위는 리디북스

"어떻게 시장에 첫 진입한 리디북스가 교보문고를 제치고 전자책 1위를 했을까?"

-> 서비스가 좋아서 ( = 독자 입장에서 원하는 기능이 있어서!) 

 

리디북스 대표 

초반엔 기획자가 서비스를 구상했는데 그러다보니 사용자와 서비스가 점점 멀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기획자없이, 유저보이스에 집중하여 실제 이용자가 원하는걸 빠르고 완벽하게 지원했습니다."

 

사실  99.99999999% 기업은 고객이 해달라는 것만 해도 성공하는데 

99.999999999% 기업이 고객의 목소리보다는 본인들의 인사이트를 통한 서비스를 함. 결국 고객에게 외면받음

 

고객 니즈를 최대한 나열해보면 생각하면 놓치고 있던게 나옴  이중에 충적을 못하고 있는 니즈를 살펴 본다. 

놓치고 있는 니즈가 있는가?” 

-> 이런게 기획의 시작 

-> 아이디어 구상보다는 고객의 니즈에 귀기울여라

 

 

  • (마케팅) 소비자의 마음을 훔치는 콘텐츠의 비밀
  • 연사 : 송동진

기존의 고객 유입 모델

매체가 발달하면서 존의 고객 유입 모델이 변경되었다. 

더이상 고객은 일반적인 정보 수용체가 아니다.

 

CDJ모델 

트리거를 만들어서바로 구매하도록 해야함 .

브랜드는 소비자가 만드는 모든 채널에서의 총경험의 산물이다. 

 

 

2018 가장 영향을 미친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중요함. 

(유투버, 인스타그래머 ) 

실제로 글로벌 기업들은 온라인 콘텐츠 인플루언서 개인개인을 매우 세심하게 다룸.

 

 

  • (관점) 소비자의 취향을 발견하는 방법 
  • 연사 : 신원학

Framing : 반박할 중거가 있는데도 믿음 

사용자를 이런 프레임 안에 가둬야 한다.

취향은 반복적인 경험이 쌓여 생기기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음 

우리 회사의 철학과 취향이 같은 고객, 결이 같은 고객을 먼저 만족시키며 확장해 나아가야함.

회사의 임원과 직원의 관점이 다르다 -> 전략이 없음 

우리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 팀 멤버가 모두 확신하는 가치가 있어야 함.

 

오너가 확신이 없고 불안함 -> 미팅이 잦고 길어짐. 

효율적인 미팅과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준비하여 이를 기반으로 미팅이 진행되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