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의 사회생활
소프트웨어 QA에 대하여 본문
QA
(Quality Assurance)
게임업계의 직종 중 하나. 게임이 일정 수준의 품질이 되게끔 제품 출시 이전에
테스트 및 검수를 맡는 업무를 말한다.
게임 업계의 직종 중 하나라도, 모든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하는 회사에서의 QA는 중요하다.
스타트업 디자이너로써 QA를 내가 주로 맡고 있지만, 한 사람만으로는 다양한 상황을 재현해보기 어렵기 때문에 팀원들이 함께한다.
QA 전과정에서 기획자로써 진행 할 일!
1. 기획서 최신화
팀원들은 기획서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개발과정에서 변경된 내용이 기획서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으면, 혼란을 초래한다.
( 실제로 급한 마음에 테스트를 진행했다가 여기저기서 질문이 들어와 진땀 뺀적이 있다)
테스트 대상 기능의 목적, 정책이 잘 드러나도록 정리해야한다.
2. Test Sheet 작성 및 공유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는 주요 목적이 있더라도.
팀원들이 테스트를 할 때 길을 잃지 않도록 테스트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무턱대고 테스트 해달라고 하는건 팀원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한것!
나는 우리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큰 카테고리에 따라 분류하고 ( 예: 진입, 탐색, 결제, BBS)
유저 시나리오에 따라 순서를 두어 기능을 나열해 둔다.
유저시나리오가 결국 테스트 순서가 되기 때문에!
각 항목은 [ F(fail) / P (pass) / N/A(해당없음) ] 으로 테스트 결과를 표시할 수 있는 칼럼이 옆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테스트 기기, OS 등을 테스터가 입력하는 항목도 마련해 두어야 한다.
3. Test 중 고려 해야하는 것들
- 기능이 오류 없이 정확히 구현되는가.
- 접근성, 사용성이 높은가
- 화면 로딩 속도, 콘텐츠 재생 속도, 인터넷 환경
사실 진정한 QA담당자는 절대적으로 유저(User)다.
머릿수 차이도 엄청날 뿐더라 날고기는 유저를 이길 순 없다 .. -0-;;;
그러니 QA꼼꼼히 하는것은 기본으로 유저 보이스에 귀를 쫑긋 세우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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